캐논 인버스/Canone Inverso - Making Love 음악적 리뷰 + 동영상 모음
2000년/감독: Ricky Todnazzi/주연: Hans Matheson + Gabriel Byrne +
Melanie Thierry/음악: Ennio Moricone/107분
1950-60년대만 하더라도 세계의 영화계를 호령하던 이태리 영화들을
21세기인 요즈음에는 국내에서 보기가 그리 쉽지 않다.
그렇다고 이태리에서 영화를 안 만드는 것은 아닐 텐데......이것도 아마 (어느 나라가
강력히 주장하는) 세계화(Globalization)의 부작용이 아닌가 싶다. 그런 가운데에서
이 영화는 부산 국제 영화제(2000년)에서도 상영 되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실로
오랜만에 대하게 되는 이태리의 수작 이다.
2000년도에 권위 있는 ‘다비드 디 도나테로(David Di Donaterro)‘ 영화 상의 촬영상,
최우수작품상, 음악상, 편집상등을 수상한 바도 있다고 하는데,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특히 프라하) 촬영한 고전 복고풍의 영상들과 함께, 이태리가 낳은 20세기, 최고의
영화음악가로 칭송 받고 있는 엔니오 모리꼬네(Ennio Moricone. 1928, 로마) 가
드뷔시 곡을 포함한 클래식 삽입곡들과 함께 연출한 중량감 있는 주제곡들은
모든 음악 애호가들에게는 절대로 놓칠 수 없는 작품으로 부각이 되었다.
스토리 전개 과정 역시 마치 오래된 고전 영화를 보는 것 같이 매우 클래시컬한
분위기로 진행이 되는데, 로맨스 드라마로 분류가 되는 이 영화의 시작은 그러나
마치 서스펜스 추리 영화인 것처럼 미스테리 한 분위기속에서 시작이 된다.
1970년의 프라하, 어느 경매에 특이하게도 사람머리 조각이 붙어 있는 300년이나 된
골동품, 바이올린(Steiner Violin)하나가 등장을 하고, 흰 머리의 웬 노신사와 젊은 여자
둘이서 끝까지 경합을 벌리게 된다. 결국, 노신사가 낙찰을 받게 되는데, 경합을 하던
그 여자가 이내 뒤를 쫒아 와서 이 바이올린을 갖고 가면 "평생 후회 할 것" 이라는
저주성의 발언을 하며 그의 가는 길을 막아선다. 도대체 무슨 사연이 있는 것 일까?
영화는 이후에 과거의 과거로 여러 번 거슬러 올라가면서, 주인공인
예노(Jeno/Hans Matheson,1975,영국)가 등장을 하고, 그가 짝사랑을 하던 미모의
피아니스트, 소피(Sophie/Melanie Thierry,1981,프랑스)가 나오며
또 바로 제3의 사나이인, 데이빗(David/Gabriel Byrne,1974,영국)도 나오면서
이야기는 상당히 심각하고 복잡해진다. (이 영화에서 가장 안타까운 부분이 바로 이
주인공들의 캐스팅인데, 이 세 사람 중에 단 한 명만이라도 할리우드의 유명 배우를
기용하였다면 틀림없이 더 성공을 하였을 것이다) 여하튼 경매에 나오기까지 이
바이올린과 또 이 악기를 연주했던 사람들이 지닌 300년이나 숨겨져 있던 오랜 비밀들
이 이렇게 세 사람에 얽힌 과거 이야기와 함께 밝혀지는 것인데, 반전까지는 아니지만
맨 끝 장면에 가서야 드러나는 이들의 “충격적인 인간 관계“에 모두들 탄식을 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된다.
이 영화의 주인공인 예노 와 소피는 유태인들이다. 그래서 그 지긋지긋한 악몽 같은
‘홀로코스트(Holocaust)’는 2차 대전 당시의 과거를 언급할 수밖에 없는 이 영화에서
또 다시 등장을 하게 된다, 그리고 역사의 도시, 프라하가 안고 있는 1968년도의
비극의 역사, 일명, ‘프라하의 봄’ 역시도 이 영화 줄거리의 또 다른 주제가 되고 있다.
이태리 출신의 파올로 마우렌직(Paolo Maulensig. 1943, 이태리)의
원작소설을 기초로 만들어진(각본도 이 작가가 직접 집필하며 참여함) 이 영화는
그래서 3대(代)에 걸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영화 제목인 ‘캐논 인버스(Canone Inverso)'는 이 영화에선 한 가문을 통해 전해져오는
바이올린 연주곡의 제목으로 설정이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음악적인 용어의 하나로서,
역순을 의미하는 ‘인버스(Inverse)‘가 붙긴 하였지만, 굳이 해설을 하자면
‘캐논(Canon)’이란 같은 멜로디를 반복하는 일종의 ‘돌림형식의 작곡(연주) 기법‘을
의미하는 것이다.
[매우 애절한 느낌을 주는 이 ‘Canone Inverso Primo’는 영화의 주제곡(Main Theme)으로
사용이 되면서 여러 번 들을 수 가 있다]
2000년/감독: Ricky Todnazzi/주연: Hans Matheson + Gabriel Byrne +
Melanie Thierry/음악: Ennio Moricone/107분
1950-60년대만 하더라도 세계의 영화계를 호령하던 이태리 영화들을
21세기인 요즈음에는 국내에서 보기가 그리 쉽지 않다.
그렇다고 이태리에서 영화를 안 만드는 것은 아닐 텐데......이것도 아마 (어느 나라가
강력히 주장하는) 세계화(Globalization)의 부작용이 아닌가 싶다. 그런 가운데에서
이 영화는 부산 국제 영화제(2000년)에서도 상영 되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실로
오랜만에 대하게 되는 이태리의 수작 이다.
2000년도에 권위 있는 ‘다비드 디 도나테로(David Di Donaterro)‘ 영화 상의 촬영상,
최우수작품상, 음악상, 편집상등을 수상한 바도 있다고 하는데,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특히 프라하) 촬영한 고전 복고풍의 영상들과 함께, 이태리가 낳은 20세기, 최고의
영화음악가로 칭송 받고 있는 엔니오 모리꼬네(Ennio Moricone. 1928, 로마) 가
드뷔시 곡을 포함한 클래식 삽입곡들과 함께 연출한 중량감 있는 주제곡들은
모든 음악 애호가들에게는 절대로 놓칠 수 없는 작품으로 부각이 되었다.
스토리 전개 과정 역시 마치 오래된 고전 영화를 보는 것 같이 매우 클래시컬한
분위기로 진행이 되는데, 로맨스 드라마로 분류가 되는 이 영화의 시작은 그러나
마치 서스펜스 추리 영화인 것처럼 미스테리 한 분위기속에서 시작이 된다.
1970년의 프라하, 어느 경매에 특이하게도 사람머리 조각이 붙어 있는 300년이나 된
골동품, 바이올린(Steiner Violin)하나가 등장을 하고, 흰 머리의 웬 노신사와 젊은 여자
둘이서 끝까지 경합을 벌리게 된다. 결국, 노신사가 낙찰을 받게 되는데, 경합을 하던
그 여자가 이내 뒤를 쫒아 와서 이 바이올린을 갖고 가면 "평생 후회 할 것" 이라는
저주성의 발언을 하며 그의 가는 길을 막아선다. 도대체 무슨 사연이 있는 것 일까?
영화는 이후에 과거의 과거로 여러 번 거슬러 올라가면서, 주인공인
예노(Jeno/Hans Matheson,1975,영국)가 등장을 하고, 그가 짝사랑을 하던 미모의
피아니스트, 소피(Sophie/Melanie Thierry,1981,프랑스)가 나오며
또 바로 제3의 사나이인, 데이빗(David/Gabriel Byrne,1974,영국)도 나오면서
이야기는 상당히 심각하고 복잡해진다. (이 영화에서 가장 안타까운 부분이 바로 이
주인공들의 캐스팅인데, 이 세 사람 중에 단 한 명만이라도 할리우드의 유명 배우를
기용하였다면 틀림없이 더 성공을 하였을 것이다) 여하튼 경매에 나오기까지 이
바이올린과 또 이 악기를 연주했던 사람들이 지닌 300년이나 숨겨져 있던 오랜 비밀들
이 이렇게 세 사람에 얽힌 과거 이야기와 함께 밝혀지는 것인데, 반전까지는 아니지만
맨 끝 장면에 가서야 드러나는 이들의 “충격적인 인간 관계“에 모두들 탄식을 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된다.
이 영화의 주인공인 예노 와 소피는 유태인들이다. 그래서 그 지긋지긋한 악몽 같은
‘홀로코스트(Holocaust)’는 2차 대전 당시의 과거를 언급할 수밖에 없는 이 영화에서
또 다시 등장을 하게 된다, 그리고 역사의 도시, 프라하가 안고 있는 1968년도의
비극의 역사, 일명, ‘프라하의 봄’ 역시도 이 영화 줄거리의 또 다른 주제가 되고 있다.
이태리 출신의 파올로 마우렌직(Paolo Maulensig. 1943, 이태리)의
원작소설을 기초로 만들어진(각본도 이 작가가 직접 집필하며 참여함) 이 영화는
그래서 3대(代)에 걸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영화 제목인 ‘캐논 인버스(Canone Inverso)'는 이 영화에선 한 가문을 통해 전해져오는
바이올린 연주곡의 제목으로 설정이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음악적인 용어의 하나로서,
역순을 의미하는 ‘인버스(Inverse)‘가 붙긴 하였지만, 굳이 해설을 하자면
‘캐논(Canon)’이란 같은 멜로디를 반복하는 일종의 ‘돌림형식의 작곡(연주) 기법‘을
의미하는 것이다.
[매우 애절한 느낌을 주는 이 ‘Canone Inverso Primo’는 영화의 주제곡(Main Theme)으로
사용이 되면서 여러 번 들을 수 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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