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2 / The Man Who Cried 음악적 리뷰 + 동영상 모음
2000년/각본+감독: Sally Potter/주연:Christina Ricci + Johnny Depp
음악:Osvaldo Golijov /100분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까지 굳이 거슬러 가지 않고, 몇 십 년 전만 되돌아보더라도,
현재의 우리들이 상상을 하기가 힘든 많은 일들이 버젓이 벌어지곤 했었는데,
그 하나의 예로 사람들이 많은 만원 버스나 극장 같은 공공장소에서 담배를 피워도
누구하나 말하는 사람이 없었다는 사실이다. '간접 흡연'이라는 개념조차도 없었던
(미개한?) 시절이었다는 얘기인데, 그렇듯이 음악의 저작권료라는 것도 마찬가지이어서
오늘날, 미국 영화계에 이미 거장이 되어 있는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1942,
미국 뉴욕)조차 1967년에 ‘누가 내문을 두드리는가?’(Who's That Knocking At
My Door?/ I Call First)’를 만들 당시에는 저작권의 개념조차 없이 무단으로
많은 팝송들을 삽입곡으로 사용하려 했었다고 한다.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의 ‘Devil In Disguise', 바비 빈튼(Bobby Vinton)의
'Blue Velvet', 릭키 넬슨(Ricky Nelson)의 'Fools Rush In' 등의 인기 팝송들을 삽입
하여 만든 케네스 엥거(Kenneth Anger, 1927, 미국) 감독의 30분짜리 단편 언더
그라운드 필름, ‘전갈의 등장(Scorpio Rising, 1964)’을 원조(대표 작)로 하여, 이후,
수많은 팝 뮤직이 스크린에 등장을 하기 시작하면서, 미국 영화계에는 본격적인
‘삽입곡(Non Original Music) 전성시대’가 열린다. 그리고 이런 실험적 방식을 적용
하였던 ‘졸업(The Graduate, 1967)'이나 ‘이지라이더(Easy Rider, 1969)‘같은
아메리칸 뉴 시네마(American New Cinema)를 대표하는 작품들도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듭 하면서 영화 속의 팝송 삽입곡들은 더욱 빛을 발하였는데, 영화음악 작곡가에게 줄
돈이 없을 정도로 제작 예산이 부족하였던 인디펜던트 영화들의 제작에서 그 풍조가
비롯되었던 이 ‘외부 음악 도입 방식’은 자기가 어려서부터 좋아하던 팝송들을 영화
삽입곡으로 사용키 위해 직접 선곡까지 하였던 마틴 스콜세지같은 감독들에 의해
어느새 영화음악의 새로운 유행과 주류로 자리매김을 하기 시작하였다.
그런가하면, 1960년대 중반서부터는 거장,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 1928 -
1999, 미국)까지도 이런 유행 풍조에 가세를 하였고, 주로 클래식 음악을 삽입곡으로
사용하면서 대단한 성공을 거두게 되었는데, 물론 라흐마니노프(Rachmaninoff)의
‘피아노 협주곡 2번 제 1악장’을 이미 사용한 데이비드 린(David Lean) 감독의
‘밀회(Brief Encounter. 1945)’같은 고전영화의 영향도 무시할 수는 없겠지만,
어쨌든,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2001: Space Odyssey. 1968)’가
그 성공의 대표작이 되겠다.
그런데 한 두곡의 유명한 클래식 음악을 삽입곡으로 사용하였던 큐브릭감독과는
대조적으로 이 영화를 기획한 제작 관계자들은 아예 작정을 하고 이 영화의
삽입곡들을 많은 클래식 음악들로 가득 채우기로 결정을 하였는데, (아래 OST
앨범 수록곡 리스트 참조), 주로 TV 방송국에서 활약을 해 오던 뮤직 수퍼바이저,
이반 챈들러(Ivan Chandler)가 선곡을 한 클래식 명곡 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곡은
조르주 비제(Georges Bizet. 1838-1875. 프랑스)가 1863년에 초연을 한
(3막의) 오페라, ‘진주 조개잡이(Les Pecheurs de Perles / The Pearl Fishers)’중에서
(테너의) 아리아, '귀에 익은 그대 음성(Je Crois Entendre Encore/내가 다시 들은 것
같다.)'이다. ‘신성한 사원에서(Au Fond Du Temple Saint)’와 함께 이 오페라를 대표
하는 아리아로 너무나 유명한 이 음악은 주인공이 어린 시절에 아버지와 산책을 하는
오프닝 크레디츠장면에서부터 영화가 끝날 때까지 네 다섯 번 정도 등장을 하며
마치 메인 테마곡(Theme)과 같은 역할을 톡톡히 하였다.
2000년/각본+감독: Sally Potter/주연:Christina Ricci + Johnny Depp
음악:Osvaldo Golijov /100분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까지 굳이 거슬러 가지 않고, 몇 십 년 전만 되돌아보더라도,
현재의 우리들이 상상을 하기가 힘든 많은 일들이 버젓이 벌어지곤 했었는데,
그 하나의 예로 사람들이 많은 만원 버스나 극장 같은 공공장소에서 담배를 피워도
누구하나 말하는 사람이 없었다는 사실이다. '간접 흡연'이라는 개념조차도 없었던
(미개한?) 시절이었다는 얘기인데, 그렇듯이 음악의 저작권료라는 것도 마찬가지이어서
오늘날, 미국 영화계에 이미 거장이 되어 있는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1942,
미국 뉴욕)조차 1967년에 ‘누가 내문을 두드리는가?’(Who's That Knocking At
My Door?/ I Call First)’를 만들 당시에는 저작권의 개념조차 없이 무단으로
많은 팝송들을 삽입곡으로 사용하려 했었다고 한다.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의 ‘Devil In Disguise', 바비 빈튼(Bobby Vinton)의
'Blue Velvet', 릭키 넬슨(Ricky Nelson)의 'Fools Rush In' 등의 인기 팝송들을 삽입
하여 만든 케네스 엥거(Kenneth Anger, 1927, 미국) 감독의 30분짜리 단편 언더
그라운드 필름, ‘전갈의 등장(Scorpio Rising, 1964)’을 원조(대표 작)로 하여, 이후,
수많은 팝 뮤직이 스크린에 등장을 하기 시작하면서, 미국 영화계에는 본격적인
‘삽입곡(Non Original Music) 전성시대’가 열린다. 그리고 이런 실험적 방식을 적용
하였던 ‘졸업(The Graduate, 1967)'이나 ‘이지라이더(Easy Rider, 1969)‘같은
아메리칸 뉴 시네마(American New Cinema)를 대표하는 작품들도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듭 하면서 영화 속의 팝송 삽입곡들은 더욱 빛을 발하였는데, 영화음악 작곡가에게 줄
돈이 없을 정도로 제작 예산이 부족하였던 인디펜던트 영화들의 제작에서 그 풍조가
비롯되었던 이 ‘외부 음악 도입 방식’은 자기가 어려서부터 좋아하던 팝송들을 영화
삽입곡으로 사용키 위해 직접 선곡까지 하였던 마틴 스콜세지같은 감독들에 의해
어느새 영화음악의 새로운 유행과 주류로 자리매김을 하기 시작하였다.
그런가하면, 1960년대 중반서부터는 거장,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 1928 -
1999, 미국)까지도 이런 유행 풍조에 가세를 하였고, 주로 클래식 음악을 삽입곡으로
사용하면서 대단한 성공을 거두게 되었는데, 물론 라흐마니노프(Rachmaninoff)의
‘피아노 협주곡 2번 제 1악장’을 이미 사용한 데이비드 린(David Lean) 감독의
‘밀회(Brief Encounter. 1945)’같은 고전영화의 영향도 무시할 수는 없겠지만,
어쨌든,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2001: Space Odyssey. 1968)’가
그 성공의 대표작이 되겠다.
그런데 한 두곡의 유명한 클래식 음악을 삽입곡으로 사용하였던 큐브릭감독과는
대조적으로 이 영화를 기획한 제작 관계자들은 아예 작정을 하고 이 영화의
삽입곡들을 많은 클래식 음악들로 가득 채우기로 결정을 하였는데, (아래 OST
앨범 수록곡 리스트 참조), 주로 TV 방송국에서 활약을 해 오던 뮤직 수퍼바이저,
이반 챈들러(Ivan Chandler)가 선곡을 한 클래식 명곡 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곡은
조르주 비제(Georges Bizet. 1838-1875. 프랑스)가 1863년에 초연을 한
(3막의) 오페라, ‘진주 조개잡이(Les Pecheurs de Perles / The Pearl Fishers)’중에서
(테너의) 아리아, '귀에 익은 그대 음성(Je Crois Entendre Encore/내가 다시 들은 것
같다.)'이다. ‘신성한 사원에서(Au Fond Du Temple Saint)’와 함께 이 오페라를 대표
하는 아리아로 너무나 유명한 이 음악은 주인공이 어린 시절에 아버지와 산책을 하는
오프닝 크레디츠장면에서부터 영화가 끝날 때까지 네 다섯 번 정도 등장을 하며
마치 메인 테마곡(Theme)과 같은 역할을 톡톡히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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