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벨벳 / Blue Velvet 음악적 리뷰 + 동영상 모음
1986년 /각본 + 감독:David Lynch/주연; Kyle Maclachlan+Dennis Hopper
Laura Dern+Isabella Rossellini/음악:Angelo Badalamenti/96분
라틴어로 숭배를 의미한다는 ‘컬츠(Cults)’에서 유래를 하였고,
또 이미 대중화된 단어이긴 하지만 그래도 굳이 해석을 하자면,
소수 팬들이 광적으로 좋아하고 숭배하면서 즐기는 영화라고 할 수 있는
‘컬트 무비(Cult Movie)’로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은 대표적인 영화인,
데이빗 린치(David Lynch. 1946년생. 미국 몬타나).
2004년도 봄에는 영국의 가디언 지가 선정한 ‘세계의 명감독 40인’ 중에서도 당당히
영예로운 1위의 감독으로 뽑혔는데 (이점을 의아하게 생각하는 일반 영화 애호가들이
상당히 많았다), 무엇보다도 그의 독창적이고 환상적인 창조성을 높이 샀었다고
심사위원들은 말을 하였다. (2위: 마틴 스콜세지/ 3위: 조엘 과 에단 코엔 형제)
이상하고(Weird) 기괴한 초현실주의적 영화로 일반인들에게 오해를 받기도 하는
이 ‘컬트 무비’를 액션이나 멜로드라마 같이 또 다른 장르 무비로 단순 규정지을 수는
없겠지만, 미스테리 범죄 스릴러물로도 분류가 되는 필름 누아르(Film Noir)성격의
이 작품, ‘블루 벨벳(Blue Velvet)’ 역시 확실히 평범하지 않은 특이한 ‘컬트무비’임에는
분명하다. 다만, 대기만성형의 데이빗 린치를 세상에 널리 알린 1977년의
‘이레이저 헤드(Eraser Head)‘와 비교해 볼 때, 그 징그럽고 괴기스러운 면은
많이 사라지고, 대신 일반 관객들에게도 쉽게 어필할 수 있는 대중성이 많이 가미되긴
하였지만, 그래도 그의 ‘18번’이 어디 가겠는가? 여전히 환상적이고 기이한 린치감독의
실험적 상상력은 이 영화에서도 역시 유감없이 발휘되어 집 마당의 잔디밭에 떨어진
사람 귀의 한 조각에서부터 이야기는 시작이 된다.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입원으로 오랜만에 럼버튼(Lumberton)의 고향 집을 찾은
대학생, 제프리(Jeffrey-Kyle Maclachlan, 1959, 미국 워싱턴)는
바로 옆집에 사는 형사, 존(John Williams)의 10대 딸,
샌디(Sandy-Laura Dern, 1967, 미국 LA)와 함께 우연히 발견을 한
이 사람 귀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블루 벨벳(Blue Velvet)‘ 이란 곡을
무대에서 즐겨 노래하는 미스테리한 분위기의 여자 가수,
도로시(Dorothy-Isabella Rossellini, 1952, 이태리 로마)에게 접근을 하게 되고,
그 와중에 마약 밀매업자이자 정신분열적인 악당, 후랭크(Frank-Dennis Hopper,
1936, 미국 캔사스)의 광기 어린 행동과 부딪치게 되는데, 이즈음서부터 린치감독이
자기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야릇하게 전해주는 성적 호기심과 스릴을 관객들은 동시에
서서히 느끼기 시작한다.
납치된 남편과 아들을 위해 새디스트이기도 한 후랭크의 어떠한 명령에도 꼼짝없이
복종할 수 밖에 없는 불쌍한 가수, 도로시의 역할을 맡은 로마 출신의
이사벨라 로셀리니(Isabella Rossellini)의 야릇한 표정과
(이 영화로 인하여 린치감독과는 실제로 사랑하는 정부 사이가 된다.- 아래 동영상)
완전 나체로 온몸을 던져 펼친 열연도 흥미로운 볼거리이겠지만 역시 압권은
‘블루 벨벳(Blue Velvet)’ 과 ‘꿈속에서(In Dreams)’라는 올드 팝송을 병적으로 좋아하며
숭배하는 악한 후랭크 역의 데니스 호퍼(Dennis Hopper)의 진짜 미친 사람 같은
광기어린 연기이다. 겉으론 무척이나 평화롭게 보이는 이 소 도시, 럼버튼의 어두운
음지속에 숨어 있는 이 두 사람, 도로시 와 후랭크야말로 그래서 어쩌면 밝은 양지에
들어나 있는 제프리 나 샌디보다도 더 이 작품의 진정한 주인공들 일수가 있는데,
그 점이 바로 데이빗 린치(아래 사진 우측)의 무언의 바램이기도 했었다고 한다.
이제까지 나온 데이빗 린치의 영화들 가운데에서 작품성도 그렇지만, 음악적인 연출이
가장 뛰어나다고 평을 받고 있는 이 영화의 동명 타이틀곡,
‘블루 벨벳(Blue Velvet)’은 빌보드 차트에 1위에 오름으로서 우리나라뿐 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널리 알려졌었고, 또 이 영화의 오프닝 첫 장면에서도 들려오는
바비 빈튼(Bobby Vinton. 1935, 미국 펜실배니아)의 1963년도의 버전이 제일 유명
하지만, 그러나 최초로 이곡을 녹음하였던 가수는 1951년도의 토니 버넷(Tony Bernett.
1926. 뉴욕)(아래 동영상 참조)이었고, 일 년 전인 1950년에 어느 패션쇼에서 무명의
가수에 의해 처음으로 발표가 되었었다고 한다.
아주 부드러운 천의 일종인 이 벨벳(Velvet)을 우리나라에선 예전에 어르신들이 일본어
의 영향을 받았는지 ‘비로드’ 또는 ‘비로도’ 라고도 불렀었지만, 역시 그 벨벳 같은 미성
의 발라드 가수, 바비 빈튼의 버전이 가장 듣기 편한 이곡은 미스테리한 줄거리 전개에
맞추려고 그랬겠지만, 이사벨라 로셀리니가 무대에서 야릇한 포즈로 부르는 그 창법과
편곡은 참으로 묘하다(아래 동영상).
1986년 /각본 + 감독:David Lynch/주연; Kyle Maclachlan+Dennis Hopper
Laura Dern+Isabella Rossellini/음악:Angelo Badalamenti/96분
라틴어로 숭배를 의미한다는 ‘컬츠(Cults)’에서 유래를 하였고,
또 이미 대중화된 단어이긴 하지만 그래도 굳이 해석을 하자면,
소수 팬들이 광적으로 좋아하고 숭배하면서 즐기는 영화라고 할 수 있는
‘컬트 무비(Cult Movie)’로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은 대표적인 영화인,
데이빗 린치(David Lynch. 1946년생. 미국 몬타나).
2004년도 봄에는 영국의 가디언 지가 선정한 ‘세계의 명감독 40인’ 중에서도 당당히
영예로운 1위의 감독으로 뽑혔는데 (이점을 의아하게 생각하는 일반 영화 애호가들이
상당히 많았다), 무엇보다도 그의 독창적이고 환상적인 창조성을 높이 샀었다고
심사위원들은 말을 하였다. (2위: 마틴 스콜세지/ 3위: 조엘 과 에단 코엔 형제)
이상하고(Weird) 기괴한 초현실주의적 영화로 일반인들에게 오해를 받기도 하는
이 ‘컬트 무비’를 액션이나 멜로드라마 같이 또 다른 장르 무비로 단순 규정지을 수는
없겠지만, 미스테리 범죄 스릴러물로도 분류가 되는 필름 누아르(Film Noir)성격의
이 작품, ‘블루 벨벳(Blue Velvet)’ 역시 확실히 평범하지 않은 특이한 ‘컬트무비’임에는
분명하다. 다만, 대기만성형의 데이빗 린치를 세상에 널리 알린 1977년의
‘이레이저 헤드(Eraser Head)‘와 비교해 볼 때, 그 징그럽고 괴기스러운 면은
많이 사라지고, 대신 일반 관객들에게도 쉽게 어필할 수 있는 대중성이 많이 가미되긴
하였지만, 그래도 그의 ‘18번’이 어디 가겠는가? 여전히 환상적이고 기이한 린치감독의
실험적 상상력은 이 영화에서도 역시 유감없이 발휘되어 집 마당의 잔디밭에 떨어진
사람 귀의 한 조각에서부터 이야기는 시작이 된다.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입원으로 오랜만에 럼버튼(Lumberton)의 고향 집을 찾은
대학생, 제프리(Jeffrey-Kyle Maclachlan, 1959, 미국 워싱턴)는
바로 옆집에 사는 형사, 존(John Williams)의 10대 딸,
샌디(Sandy-Laura Dern, 1967, 미국 LA)와 함께 우연히 발견을 한
이 사람 귀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블루 벨벳(Blue Velvet)‘ 이란 곡을
무대에서 즐겨 노래하는 미스테리한 분위기의 여자 가수,
도로시(Dorothy-Isabella Rossellini, 1952, 이태리 로마)에게 접근을 하게 되고,
그 와중에 마약 밀매업자이자 정신분열적인 악당, 후랭크(Frank-Dennis Hopper,
1936, 미국 캔사스)의 광기 어린 행동과 부딪치게 되는데, 이즈음서부터 린치감독이
자기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야릇하게 전해주는 성적 호기심과 스릴을 관객들은 동시에
서서히 느끼기 시작한다.
납치된 남편과 아들을 위해 새디스트이기도 한 후랭크의 어떠한 명령에도 꼼짝없이
복종할 수 밖에 없는 불쌍한 가수, 도로시의 역할을 맡은 로마 출신의
이사벨라 로셀리니(Isabella Rossellini)의 야릇한 표정과
(이 영화로 인하여 린치감독과는 실제로 사랑하는 정부 사이가 된다.- 아래 동영상)
완전 나체로 온몸을 던져 펼친 열연도 흥미로운 볼거리이겠지만 역시 압권은
‘블루 벨벳(Blue Velvet)’ 과 ‘꿈속에서(In Dreams)’라는 올드 팝송을 병적으로 좋아하며
숭배하는 악한 후랭크 역의 데니스 호퍼(Dennis Hopper)의 진짜 미친 사람 같은
광기어린 연기이다. 겉으론 무척이나 평화롭게 보이는 이 소 도시, 럼버튼의 어두운
음지속에 숨어 있는 이 두 사람, 도로시 와 후랭크야말로 그래서 어쩌면 밝은 양지에
들어나 있는 제프리 나 샌디보다도 더 이 작품의 진정한 주인공들 일수가 있는데,
그 점이 바로 데이빗 린치(아래 사진 우측)의 무언의 바램이기도 했었다고 한다.
이제까지 나온 데이빗 린치의 영화들 가운데에서 작품성도 그렇지만, 음악적인 연출이
가장 뛰어나다고 평을 받고 있는 이 영화의 동명 타이틀곡,
‘블루 벨벳(Blue Velvet)’은 빌보드 차트에 1위에 오름으로서 우리나라뿐 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널리 알려졌었고, 또 이 영화의 오프닝 첫 장면에서도 들려오는
바비 빈튼(Bobby Vinton. 1935, 미국 펜실배니아)의 1963년도의 버전이 제일 유명
하지만, 그러나 최초로 이곡을 녹음하였던 가수는 1951년도의 토니 버넷(Tony Bernett.
1926. 뉴욕)(아래 동영상 참조)이었고, 일 년 전인 1950년에 어느 패션쇼에서 무명의
가수에 의해 처음으로 발표가 되었었다고 한다.
아주 부드러운 천의 일종인 이 벨벳(Velvet)을 우리나라에선 예전에 어르신들이 일본어
의 영향을 받았는지 ‘비로드’ 또는 ‘비로도’ 라고도 불렀었지만, 역시 그 벨벳 같은 미성
의 발라드 가수, 바비 빈튼의 버전이 가장 듣기 편한 이곡은 미스테리한 줄거리 전개에
맞추려고 그랬겠지만, 이사벨라 로셀리니가 무대에서 야릇한 포즈로 부르는 그 창법과
편곡은 참으로 묘하다(아래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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